교과목명 | 개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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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물리학및연습 1,2,3,4 | 일반물리학및연습1: 물리 전반의 기초 지식을 습득하기 위한 기초과목으로, 운동학, 뉴턴의 역학, 유체역학에 대해서 다룬다. 상세한 이론보다 물리 현상을 개념적으로 이해하고, 엄밀한 대수학적 접근 대신 수치연산을 중점적으로 학습해 물리교육과의 본격적인 전공수업을 이수하기 위한 준비를 한다. 일반물리학및연습2: 물리 전반의 기초적인 지식을 습득하기 위한 기초과목으로, 전기, 자기, 전자기파에 대해 다룬다. 상세한 이론보다는 물리 현상을 개념적으로 이해하고, 엄밀한 대수학적 접근 대신 수치연산을 중점적으로 학습해 물리교육과의 본격적인 전공수업을 이수하기 위한 준비를 한다. 일반물리학및연습3: 물리 전반의 기초적 지식을 습득하기 위한 기초과목으로, 진동과 역학적 파동, 열역학의 기초에 대해 다룬다. 상세한 이론보다는 물리현상을 개념적으로 이해하고, 엄밀한 대수학적 접근 대신 수치연산을 중점적으로 학습하여 물리교육과의 본격적인 전공 수업을 이수하기 위한 준비를 한다. 일반물리학및연습4: 물리 전반의 기초적 지식을 습득하기 위한 기초과목으로, 빛과 광학, 현대물리학의 기초에 대해 다룬다. 상세한 이론보다는 물리현상을 개념적으로 이해하고, 엄밀한 대수학적 접근 대신 수치연산을 중점적으로 학습하여 물리교육과의 본격적인 전공 수업을 이수하기 위한 준비를 한다. |
일반물리학실험 1,2 (교양선택) |
일반물리학실험1: 운동학, 뉴턴역학, 유체역학, 열역학 등에 대한 물리의 기초적 이론 지식을 적용하는 실험을 통해 미지의 세계에 대한 과학적 탐구력 기반의 도전적 마인드를 배양한다. 일반물리학실험2: 전자기학, 광학, 현대물리학 등에 대한 물리의 기초 이론 지식을 적용하는 실험을 통해 미지의 세계에 대한 과학적 탐구력 기반의 도전적 마인드를 배양한다. |
과학수학 | 물리교육과의 전공 교육과정을 이수하기 위해 알아야 하는 수학의 기초를 다룬다. 집합론의 기초로부터 함수의 개념을 익히고, 미분 및 적분 대수학을 학습함으로써 물리학 전공교육에 필수적인 미분방정식 풀이의 기초를 다진다. 또한 미분, 적분 기하학의 기초로부터 실제 물리학 문제로의 응용 사례도 소개한다. |
과학문화교육 | 학교 과학 교육의 한계에 대한 대안이자, 생활과 밀착된 새로운 유형의 과학교육 방법으로서 다양한 학교 밖 과학문화 교육이 주목 받고 있다. 이를 전문적으로 안내하고 교육할 전문가의 필요성 또한 대두되고 있다. 이 강좌에서는 학부과정에서 과학적 소양과 문화적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안내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과학 문화에 대한 기초지식 습득, 전문가 특강 및 토론, 탐방 자료 개발 등을 포함한다. |
역학교육 1,2 | 역학교육1: 질량을 가진 물체의 운동과 그에 따른 현상을 다루는 학문으로 고전역학은 우리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물리현상과 천체의 움직임까지 설명할 수 있다. 뉴턴의 운동 법칙으로 운동방정식을 수립하고 풀어 지표면 근처에서 물체의 운동 상태를 기술하고 예측하는 동역학의 기초를 학습하고, 에너지 보존과 위상도 등의 다양한 접근 방식으로 물리현상을 이해하는 능력을 키운다. 역학교육2: 질량을 가진 물체의 운동과 그에 따른 현상을 다루는 학문으로써의 고전역학은 우리 주변에서 쉽게 접하는 물리현상과 천체의 움직임까지 설명할 수 있다. 라그랑주와 해밀턴역학 기술과 용례를 학습함으로써 고전역학을 바라보는 시야를 넓히고 물리학의 이해도를 높인다. 비관성계의 운동, 강체와 연속체의 동역학 등의 고전역학의 고급 주제들을 다루고, 더 나아가 특수상대론의 기초를 소개함으로써 고전역학의 사고체계를 확장하는데 필요한 준비를 한다. |
전자기학교육 1,2 | 전자기학교육1: 일반물리학에서 배운 정전기학을 보다 일반화된 관계식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기본 개념을 습득하고 물리적 개념을 수학적으로 표현하고 해결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전자기학교육2: 전자기학1에서 배운 내용의 기본 물리적 개념을 수학적으로 기술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시간적으로 변화하는 전기장 및 자기장의 특성 및 상호작용, 그리고 전자기학의 응용을 다룬다. |
수리물리학 | 전공물리학을 엄밀하고 정확하게 기술하고 이해하기 위한 수학 이론과 수학적 방법론을 학습하는 교과목으로, 선형대수와 미분기하로부터 기초적인 군론까지 다루며 물리학의 실재적인 문제에 접목시킨다. 수학의 구조를 파악함으로써 물리학적인 사고방식을 배양하고 더 나아가 물리학의 고급 주제를 접하기 위한 준비를 한다. |
물리수학 | 일반물리학에서 학습한 물리 이론을 실제 문제풀이에 적용하고 해결하는 과정에서 이해도를 높이고 문제 해결력을 키운다. 여러 유형의 물리학 문제를 다양한 접근법으로 풀이해봄으로써 물리학을 바라보는 시야를 넓히고, 그 과정에서 필요한 다양한 수학적 기술을 습득한다. |
역학연습 | 고전역학의 이론 강의와 병행해 학습한 물리 이론을 문제풀이에 실제로 적용해 해결하는 과정에서 이해도를 높여 문제해결력을 키운다. 고전역학 문제를 다양한 접근법으로 풀이해봄으로써 물리를 바라보는 시야를 넓히고, 다양한 수학적 기술을 습득한다. |
과학탐구교육 | 과학탐구교육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과학문화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한다. 특히 비형식 과학교육에서 가능한 과학탐구 및 과학탐구활동을 구상하고 경험하여 봄으로써 과학문화 교육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자질을 갖추도록 한다. |
물리과교수법 | 기초적인 물리학, 교육학 지식을 바탕으로 교수학습론, 과학사, 과학 철학, 과학 탐구에 관련된 부분에 대한 내용을 다루는 교과 교육 강좌로 3학년 1학기에 진행되는 물리교과교육론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물리를 가르치기 위한 다양한 교수법을 포함한다. |
과학철학과교육 | 과학의 의미와 가치, 과학의 목적, 자연관의 변천과 과학의 발달, 과학의 기원과 과학의 형성과정, 과학지식의 변화 모형 등을 이해함으로써 과학적 소양을 기른다. |
물리교육실험 | 역학, 열역학, 전자기학 및 광학 분야의 실험을 실시하여 기본 원리와 법칙을 습득해, 실험에 필요한 기술과 방법을 익히고, 교육현장에 맞는 실험 도구의 개발, 물리교육 자료 구성을 실습하여 물리교육현장에 이용하도록 한다. |
전자기학교육실험 | 전기현상과 자기현상에 관한 원리 및 법칙을 실험을 통하여 이해하고, 전기 기기에 대한 지식을 통해 실험기구의 제작 및 취급에 숙달할 수 있도록 하며, 물리교육현장에 맞는 실험 도구를 개발하여 물리교육현장에 이용하도록 한다. |
전산물리 | 컴퓨터 프로그래밍을 기반으로 하는 빅데이터 분석과 정보 수집의 이해하고 미래 교육을 대비할 수 있는 컴퓨터 활용 능력을 키워주는 이론 및 실습 학습과 과제 수행을 통해서 실재 교육 현장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돕는다. |
현대물리학교육 1,2 | 현대물리학교육1: 현대물리학은 1900년대 이후로 나타난 상대성이론, 양자역학,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원자, 분자, 고체, 통계, 핵, 소립자 등에 대한 물리학을 배울 수 있는 과목이다. 본 교과목에서는 특수상대론, 입자와 파동의 이중성, 원자모형, 파동방정식, 수소원자의 양자론 개념을 습득하도록 한다. 현대물리학교육2: 본 교과목에서는 고전물리학을 이수한 학생들에게 양자론적인 개념을 강조하여 미시세계의 물리학을 이해시키고, 나아가서 다전자분자, 원자와 원자핵, 소립자, 고체 물성을 규명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
열및통계물리 | 다체계의 열역학과 통계역학을 고루 다룬다. 미시적(통계역학적)이고 거시적(열역학적) 관점으로 열역학의 기본법칙들의 개념과 그 원리들을 파악하여 열역학계에 이해하고, 엔트로피와 확률의 개념을 확장해 양자세계까지 아우르는 통계역학의 기본 이론을 활용하여 통계물리적계를 이해한다. |
파동및광학 | 광의 성질, 광의 직진성에 기초한 기하광학, 파동성에 기초한 간섭, 회절, 편광에 대해서 공부한다. 광학기기와 그 응용성, 파동방정식 및 파동의 중첩, 광의 간섭에 대해 살펴보고 수학적 표현을 습득함으로써, 전자기파의 일종인 광의 기본적 특성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
전자기학연습 | 전자기학의 기본 개념의 확립해 주고자 학습내용을 복습하는 강의와 함께 관련 임용 기출문제 및 그와 유사한 문제들을 조별로 토론을 통하여 문제의 핵심을 파악하게 하고 관련 지식을 적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기른다. |
심화물리연습 | 현대물리학과 파동및광학의 기본 개념의 확립해 주고자 학습 내용을 복습하는 강의와 함께 관련된 임용 기출문제 및 그와 유사한 문제들을 조별로 토론, 문제의 핵심을 파악하게 하고 관련 지식을 적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기른다. |
광학교육실험 | 빛의 반사와 굴절, 간섭, 회절, 편광의 광학적 현상을 실험을 통해서 원리와 법칙을 확인하고, 교육현장에 맞는 실험도구의 개발 및 물리교육현장에 이용하도록 한다. |
물리교과교육론 | 학생들에게 물리를 가르치려는예비 교사들을 위한 기본 강좌이다. 교과교육론 중에서도 특히 물리 교육 분야의 이론들을 소개하고, 물리 교육과 관련된 다양한 연구 분야를 개괄적으로 제시한다. 교육현장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현상들을 교육적, 학술적으로 분석하는 기회를 제공하며, 현실적인 측면에서 임용시험의 교과교육 분야에 대한 대비를 겸한다. |
물리교과 교재연구및지도법 | 물리 교육 분야의 교수-학습 과정에 필요한 기초 이론들을 소개하고 이와 관련하여 교수법 실습, 지도안작성, 평가 문항 개발 등을 실습하는 강좌이다. 이 과목은물리교과교육론과 연계된 강좌이며, 현실적으로는 임용을 위한 수업 시연 등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물리교과교육론에서 물리교육에 관한 다양한 현상에 대해 총론적, 이론적으로접근하였다면, 이 강의에서는 각론적, 실제적, 창의적으로 접근하고자 한다. |
물리과교육과정 | 물리학은 과학의 가장 중요한 기본 요소로서 학교 교육과정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본 강좌에서는 우리나라 과학 교육과정의 변천과 특징, 주요 선진국의 교육과정 특성 등을 탐색하고, 최근 교육과정에서 나타난 물리 영역의 내용을 파악하고자 한다. 아울러 예비 교사들이 현장에서 물리를 가르칠 때, 교육과정을 활용하는 방법을 살펴본다. |
양자역학 1,2 | 양자역학1: 양자역학의 태동을 이끈 흑체복사, 이를 입증한 광전효과, 콤프턴산란, 광자, 보어원자, 전자의 회절, 드브로이 파, 빛과 물질의 이중성(파동성, 입자성)을 논의하고, 시간 의존 유무에 따른 슈뢰딩거방정식 활용으로부터 얻은 파동함수로부터 입자의 확률밀도, 에너지 등의 물리량을 계산해 보고 하이젠베르그 불확정성 원리와 연산자에 대해 논의한다. 1차원 슈뢰딩가 방정식의 해, 파동함수를 구해 보는 기본형 퍼텐셜 유형- 무한장벽, 유한한퍼텐셜 장벽/우물에서의 입자 투과율와 반사율 계산, 단순조화진동자 등의 문제를 해결한다. 양자역학2: 수소원자에 대한 슈뢰딩거방정식을 적용하여 고유치, 고유방정식, 궤도 각운동량 등을 설명하고 스핀, 자기모멘트 등의 상호작용을 고려하여 동일한 페르미온 입자들의 파울리 배타원리가 적용되는 다 전자 원자, 주기율표, 간단한 분자, 페르미온과 보존 기체의 양자통계역학을 분석하고 자기장의 크기에 따른 섭동근사이론를 통해서 정상, 비정상 제만효과와 변분원리, 양자중첩 등을 이해하여 활용한다. |
고체물리학 | 액체, 기체와 함께 물질의 3가지 상태 중 하나인 고체의 물리학을 다루는 학문으로, 고체물리학의 기본 지식을 주로 다룬다. 고전역학과 전자기학등의 물리학 지식을 바탕으로 결정구조와 원자 사이의 결합을 다룸으로써 고체상을 이루는 물리학적 원리를 이해한다. 고체 내부에서 원자적 수준의 양자역학을 적용하여 양자화된 준입자로서의 포논과 전자의 열적, 전기적 특성을 알고 이로부터 고체의 다양한 물성에 대한 원인을 밝혀낸다. 또한, 금속 내부에 자유전자의 물리학을 살펴보고 실제 연구에서 다루는 고급물리학의 주제를 소개한다. |
고급물리학연습 1,2 | 고급물리학연습1; 열및통계물리, 양자역학, 고체물리학을 아우르는 심화 전공물리학의 기본 개념의 확립에 도움을 주고자 학습 내용을 복습하는 강의와 함께 관련된 임용 기출문제들 및 그와 유사한 문제들을 조별로 토론, 문제의 핵심을 파악하게 하고 관련 지식을 적용하여 문제중심 학습 및 문제 해결력을 기른다. 고급물리학연습2: 일반물리학의 내용, 고전역학, 전자기학, 열및통계물리, 파동및광학, 현대물리학, 양자역학까지 심화된 전공물리학 전반에 관련된 모든 임용고사 기출문제 풀이를 통해 모범답안을 작성해 나가는 과정에서 물리 기본 개념 확립 및 임용고사 준비를 돕는다. |
물리학특강 | 물리교육과 4학년을 대상으로 교내외 전문가를 직접 또는 간접 초청하여 콜로키움 및 세미나 형식으로 최신 물리학 정보와 함께, 각종 국가시험, 대학원, 특히 교원임용고사 준비를 위한 맞춤형 전공과목들의 내용에 대한 강의 및 요약자료 분석과 함께 각종 기출문제들에 대하여 토론하면서 물리학 전공의 전반적인 이해를 제공한다. |
원자핵물리학 | 원자물리학 및 양자역학을 기초로 한 원자핵의 모형, 핵분열∙핵융합 현상, 핵에너지의 개발을 다루며 가속기의 현황 및 입자의 기초이론을 다룬다. |
반도체물리학 | 반도체는 전기적으로 부도체와 도체의 중간 성질을 띠는 물질로, 최신 장비에서 전자소자의 기반이 되는 다이오드와 트랜지스터의 핵심이다. 반도체 내 전자, 홀, 아이온 등의 움직임과 물리현상의 양상을 이해함으로써 반도체 기반 전자소자의 전기적 성질과 열적, 광학적 특성에 대해 다룬다. 반도체의 성질을 기술하는 물리학의 이론은 물론 실험적인 발견과 최신의 연구동향을 함께 소개하며 물리학의 실재적 활용에 대해 배운다. |
물리교과논리및논술 | 이 과목은 과학, 특히 물리와 관련된 논리적 글쓰기를 위하여기본 논리 구성, 과학적 글쓰기(technical writing)를학습하고 실제로 작성 연습을 하는 강좌이다. 수강생은 예비 교사로서 중등학교에서 서술형 및 논술형 글쓰기를지도할 수 있는 지도 능력을 습득할 수 있다. |
물리학사 | 이 강좌에서는 고대, 중세, 근대 시대를 거치면서 주요 물리 개념이 발달하는 과정 및 특징을 살펴보고자 한다. 특히 근대 과학의 태동, 과학 혁명 과정에서 물리학의 역할, 현대물리학의 발전 등을 고찰하고 역사적 의미를 파악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또 이를 토대로 효과적인 물리학습을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고, 실제 수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접근을 시도한다. |
과학기술사회(STS) 교육론 | 과학, 기술, 사회 사이의 상호 작용에 관한 연구 및 교육은 현대 과학 교육에서 중요한 흐름이다. 과학 교수 학습의 전략 및 모형으로서 STS의 특징을 이해하고, 이를 토대로 중등학교의 과학 수업에 적용하도록 한다. 아울러 융합 교육 측면에서 STEAM 교육과도 연계된다. |
물리과평가방법론 | 물리 교육 및 평가의 다양한 관점, 국내외 연구 동향 등을 토대로 예비 교사에게 필요한 물리교사 및 물리교육자로서 평가적 소양을 기르는 강좌이다. 물리 교수 학습 과정에서 일어나는 평가 상황에 관하여 소집단으로 나누어 발표 및 토의한다. 이 강좌는 학부 전반 교육과정에서 이수한 물리 교과교육론 전반에 대한 기본 이해를 바탕으로 하므로 교과교육에 관한 풍부한 지식 및 경험이 필요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