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광희 사진
조광희 교수(학과장)
직위(직급)
교수(학과장)
전화번호
7374
전공
(교육) 물리교육
연구실
자연과학관 4519호 - PULSE(4520호)

학위

교육학박사

담당과목

물리교과교육론, 물리교과논리및논술, 물리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과학문화교육, 전자기학교육 등

학력 및 경력

2023. 9.~ 현 재 조선대학교 사범대학 부설 교과교육연구소장
2021. 8.~2022. 8. 서울교육대학교 방문 연구교수
2021. 3.~ 현 재 조선대학교 사범대학 물리교육과 교수
2021. 3.~2023. 8.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이러닝학과 (이학석사, e러닝 지도사 2급 취득)
2019. 9.~2020. 8. 조선대학교 통합과학 연계전공 책임교수
2019. 3.~2020. 8. 조선대학교 사범대학 물리교육과 학과장
2018. 3.~2019. 2. 지방대학 특성화( CK-1 ) 사업 과학문화교육사업단 사업단장
2016. 3.~2021. 2. 조선대학교 사범대학 물리교육과 부교수
2013. 7.~2015. 7. 조선대학교 사범대학 물리교육과 학과장
2010. 9.~2012. 7. 조선대학교 사범대학 부설 교과교육연구소 간사
2010. 3.~2016. 2. 조선대학교 사범대학 물리교육과 조교수
2008. 9.~2010. 2. 한국과학창의재단 선임급 (교육과학기술부 산하 공공기관)
2008. 3.~2008. 9. 서울대학교 BK21 박사후 연수 연구원
2005. 3.~2008. 9. 숙명여자대학교, 서강대학교, 서울대학교, 한양대학교, 서울교육대학교 강의(시간 강사)
1999. 9.~2008. 3. 서울특별시교육청 소속 중등학교 과학교사 (1급 정교사)
2000. 3.~2005. 2. 서울대학교 대학원 과학교육과 (교육학박사)
1998. 3.~2000. 2. 서울대학교 대학원 과학교육과 (교육학석사)
1992. 3.~1998. 2. 서울대학교 물리교육과 (이학사, 2급 정교사 자격 취득)

학회 활동

2021~2022년 한국물리학회 물리교육분과 부위원장(겸 간사)
2018년 한국물리학회 평의원
2015년~2016년 한국물리학회 광주전남지부 총무간사
2014년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회원
2013년~현재 한국과학교육학회 이사
2012년~2021년 4월 한국물리학회 새물리 학술지(SCOPUS 등재) 편집위원
2009년 동아시아과학교육학회(EASE) 발기인 및 회원
2009년 유럽과학교육학회(ESERA) 회원
2005년 한국교육원리학회 회원
2005년 미국과학교사협회(NSTA) 회원
2005년 미국과학교육학회(NARST) 회원
2003년 한국교육인류학회 회원
2002년 호주과학교육학회(ASERA) 회원
2002년 한국물리학회 정회원
1998년 한국과학교육학회 평생회원

학술 논문

[40] 조광희(2023). 인접 학문 분야와의 비교를 통한 물리교육 연구 논문의 구성 체제 특징 분석: 물리학, 화학, 교육학, 심리학을 포함하여. 새물리, 73(7), 592-599.
[39] 조광희(2022). "새물리"에 게재된 경험적 연구 논문의 구성 체제 분석: 실험물리학과 물리교육 분야를 중심으로. 새물리, 72(8), 605-614.
[38] 조광희(2021). 과학영재학생의 논문에 나타난 결론부 서술의 특징 분석. 과학영재교육, 13(3), 172-185.
[37] 조광희, 정용재, 김희경, 최재혁(2021). 과학교육 관련 자기이해와 변화역량에 대한 예비물리교사의 인식. 새물리, 71(8), 702-710.
[36] 최재혁, 조광희, 정용재, 김희경(2021). 예비물리교사의 개인적 인식론에 초점을 둔 교사교육자의 실행에 대한셀프스터디. 새물리, 71(8), 683-701.
[35] 조광희(2020). 물리 교육 연구 유형에 따른 서론 서술의 특징. 새물리, 70(12), 1101-1111.
[34] 조광희(2020). 예비 물리 교사가 수행한 전자기 교구 창작 활동의 교육적 효과 탐색 및 교수 모형 제안. 교사교육연구, 59(3), 445-460.
[33] 조광희(2020). “새물리” 논문 분석을 통한 국내 물리 교육 연구의 변천 및 동향 탐색. 새물리, 70(9), 766-777.
[32] 조광희(2020). 과학영재학생의 논문에 나타난 서론 서술의 특징. 과학영재교육, 12(2), 127-136.
[31] 조광희(2019). 초등 과학 상위 성취자를 나타내는 서술어의 특징: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성취기준과 평가기준을 바탕으로. 과학영재교육, 11(3), 213-230.
[30] 조광희, 정용재, 최재혁, 김희경(2018). 과학교육 관련 자기이해와 변화역량 조사 도구 개발 및 적용 - 초등예비교사의 인식을 중심으로 -.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8(6), 901-917.
[29] 조헌국, 조광희, 윤혜경(2017). 전류에 대한 중학생의 시각적 표상 능력 분석. 새물리, 67(6), 714-724.
[28] 조광희, 조헌국, 윤혜경(2017). 전류에 의한 자기장에 대한 중학생의 시각적 표상 해석, 구성, 적용 능력. 과학교육연구지, 41(1), 152-165.
[27] 조광희(2017). 교과교육 학술지 논문의 서론 서술 단계 제안 및 활용 가능성 탐색: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의 최근 과학교육 논문을 대상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7(23), 879-901.
[26] 윤혜경, 조광희, 조헌국(2017). 중등 전자기 수업에서 사용하는 시각적 표상에 대한 교사 인식 및 활용 실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7(2), 253-262.
[25] 최재혁, 조광희, 정용재, 김희경(2016). 탐색, 갈등, 도전, 그리고 변화 -물리교과교육 수업을 위한 한 교사교육자의 셀프스터디-.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6(5), 739~756.
[24] 조광희, 김희경, 최재혁, 정용재(2016). 과학교육 연구에서 셀프스터디의 특징과 가능성 탐색 -이론적 배경과기존 연구에 대한 고찰을 중심으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6(3), 457~470.
[23] 윤혜경, 조광희, 조헌국(2016). 정전기 유도에 대한 중학생의 시각적 표상 해석, 구성, 적용 능력. New Physics:Sae Mulli, 66(5), 580~589.
[22] 조광희(2016). 자기장과 컬에 관한 물리교육과 대학생의 이해 특성 및 설명 모형 제안. New Physics: SaeMulli, 66(5), 560~570.
[21] 조광희(2015). 전공 전자기학의 다이버전스 개념에 관한 대학생의 이해. 새물리, 65(9), 900~910.
[20] 조광희(2015). 초·중학교 과학과 교육과정의 내용 진술에 사용된 서술어 비교: 제7차 교육과정 이후를 중심으로. 과학교육연구지, 39(2), 239~254.
[19] 조광희, 조헌국, 윤혜경(2015). 초중고 과학 교과서의 전자기 단원에 제시된 시각적 표상의 유형. 새물리,65(4), 343~357.
[18] 조광희(2015). 통합적 탐구를 지향하는 고등학교 과학 및 사회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5(3), 515~539.
[17] 조광희(2014).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과학 기술 관련 과목의 성취 기준에 사용된 서술어 비교.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4(7), 379~396.
[16] 조광희(2014).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과학에 관한 성취기준 및 성취수준의 서술어 분석. 새물리,64(4), 447~457.
[15] 조광희(2013). 2009 개정 물리 교육과정의 성취기준에 사용된 서술어의 특징. 교과교육학연구, 17(4),1405~1420.
[14] 조광희(2013). 예비 물리 교사의 전공 전자기학 학습 과정에서 나타난 그레이디언트 개념 이해의 특징. 새물리,63(12), 1364~1373.
[13] 조광희(2013). 사범대학 물리교육과의 전공 교육과정에 관한 예비 교사의 의견과 요구. 과학교육연구지, 37(2),374~388.
[12] 조광희, 최지선, 조향숙(2012). 고등학생의 계열 선택 및 과학 수학 선택 과목 이수에 관한 의견 조사. 교과교육학연구, 16(3), 839~857.
[11] 조광희, 송진웅(2012). 중학 과학 수업에서 예의 선정, 사용, 역할에 관한 교사의 의견. 교사교육연구, 51(2),259~270.
[10] 조광희(2012). 일반 물리학을 수강하는 공대생이 그린 전기쌍극자와 자기쌍극자의 장선 모양. 새물리, 62(8),840~847.
[9] 조광희(2011). 물리 교육과정 중 내용 설명 문장의 서술 수준에 대한 정량적 분석. 새물리, 61(12), 1081~1090.
[8] 조광희, 송진웅, 서정아(2010). 과학 교과서의 예시 유형 분석틀 개발. 새물리, 60(3), 283~292.
[7] 서정아, 조광희(2010). 중학생의 물리량 어림 능력과 논리적 사고력의 상관 관계. 새물리, 60(2), 105~112.
[6] 서정아, 조광희, 송진웅, 박승재(2004). 어림 활동이 문제 해결 과정에서 개념 이해, 해답 예측, 계산에 미치는 영향: 속력과 밀도의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4(5), 814~824.
[5] 이명숙, 조광희, 송진웅(2004). 소집단 실험활동에서 나타난 중학생 질문-응답의 유형과 빈도.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4(2), 277~286.
[4] 이명숙, 조광희, 송진웅(2003). 과학수업에서 중학생의 질문하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탐색. 교과교육학 연구,7(0), 165~182.
[3] 조광희, 서정아(2003). 근사 비율을 이용한 어림 정확도 분석틀의 개발과 중학생의 물리량에 대한 어림 경향 분석. 새물리, 47(2), 75~84.
[2] 서정아, 조광희, 박승재(2003). 중학생의 물리량에 대한 차수 어림 능력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3(3),229~238.
[1] 오경진, 조광희, 박상우, 박승재(1999). 한국 역사 속 과학탐방에 대한 교사의 인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9(3),461~470.

저서

[9] 정용재, 김희경, 조광희, 최재혁(2021). 과학교사의 성장과 수업 개선을 위한 셀프스터디 이론과 실천. 서울: 북스힐.
[8] 한재영 등(2017). 과학 교사들을 위한 과학교육 강의 플랜. 서울: 푸른길.
[7] 서정아, 조광희(2009). 5N의 물리학: 어림 능력으로 깨우치는 중학교 과학. 경기 파주: 이담북스.
[6] 송진웅, 조광희, 곽성일, 김소희, 남정아, 박미화(2008). 패션이 물리천지. 서울: 도서출판 이치.
[5] 현종오 외 15인(2007). 고등학교 과학(제7차 교육과정 교과서). 한국과학문화재단.
[4] 현종오 외 15인(2007). 고등학교 과학 교사용 지도서. 한국과학문화재단.
[3] 현종오 외 15인(2006). 고등학교 과학 실험. 한국과학문화재단.
[2] 송진웅, 강은형, 강태욱, 김형석, 조광희, 최우석, 한창민(2006). 과학 탐구 수업 지도 자료. 교육인적자원부.
[1] 조광희 편저(2002). 열, 따뜻한 메시지. 경기 안양: 도서출판 성우.

보고서

[13] 구정화 등(2022). 2022 개정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의견수렴 분석. 총괄보고서. 경인교육대학교.
[12] 박현주 등(2021). 교원양성대학 시민교육 역량강화사업 연차보고서. 조선대학교.
[11] 박현주 등(2020). 교원양성대학 시민교육 역량강화사업 연차보고서. 조선대학교.
[10] 조광희 등(2018). 지방대학 특성화사업(CK-1) 종합평가보고서. 과학문화코디네이터 양성을 위한 빅데이터 분석 및 콘텐츠 개발 교육 사업단, 조선대학교.
[9] 박현주 등(2017). 지방대학 특성화사업(CK-1) 3차년도 연차보고서. 과학문화코디네이터 양성을 위한 빅데이터분석 및 콘텐츠 개발 교육 사업단, 조선대학교.
[8] 박현주 등(2016). 지방대학 특성화사업(CK-1) 중간(성과) 평가 보고서. 과학문화코디네이터 양성을 위한 빅데이터 분석 및 콘텐츠 개발 교육 사업단, 조선대학교.
[7] 박현주 등(2015). 지방대학 특성화사업(CK-1) 1차년도 연차보고서. 과학문화코디네이터 양성을 위한 빅데이터분석 및 콘텐츠 개발 교육 사업단, 조선대학교.
[6] 박순경 등(2009). 초등학교 1, 2학년 통합 교과 교육과정 개정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5] 조향숙 등(2008). 수학·과학 교육 경쟁력 강화를 위한 수학·과학교육 내실화 방안 연구. 교육과학기술부.
[4] 현종오 등(2006). 실험 탐구 중심 과학교재 개발. 한국과학문화재단.
[3] 현종오 등(2005). 탐구 실험중심의 중등과학교육 활성화를 위한 연구개발. 교육인적자원부.
[2] 서정아 등(2003). 중등 과학교수-학습활동에 사용되는 예시의 분석 및 개선방안. 한국학술진흥재단.
[1] 임성민 등(2002). 중등 과학 교원 양성을 위한 음향학 및 유체 교육 교재 개발 연구. 한국학술진흥재단.

수상

[22] 새물리 하이라이트 논문 선정(73권 7호, 2023년 7월).
[21] 2021학년도 1학기 우수 교육활동 교원. 조선대학교 총장 표창.
[20] 새물리 하이라이트 논문 선정(71권 8호, 2021년 8월).
l19] 2020학년도 2학기 우수 교육활동 교원. 조선대학교 총장 표창.
[18] 2020 학생참여강화형 전공교과목 우수사례 공모전 우수상. 조선대학교.
[17] 2020학년도 1학기 우수 교육활동 교원. 조선대학교 총장 표창.
[16] 2020학년도 1학기 온라인수업 우수콘텐츠 공모전 우수상. 조선대학교.
[15] 2020 LINC+ 교통캠페인 최우수상. 조선대학교 LICK+ 사업단장 표창.
[14] 2019학년도 2학기 우수 교육활동 교원. 조선대학교 총장 표창.
[13] 2019학년도 최우수 수업계획서. 조선대학교 총장 표창.
[12] 2019학년도 1학기 우수 교육활동 교원. 조선대학교 총장 표창.
[11] 2017학년도 2학기 Ace Best Teacher. 조선대학교 총장 표창.
[10] 2017년 대학특성화 분야 유공자 포상. 부총리겸 교육부장관 표창.
[9] 2017학년도 1학기 Ace Best Teacher. 조선대학교 총장 표창.
[8] 2015학년도 1학기 Ace Best Teacher. 조선대학교 총장 표창.
[7] 2015학년도 2학기 Ace Best Teacher. 조선대학교 총장 표창.
[6] 2014학년도 1학기 수업 평가 우수상. 조선대학교 총장 표창.
[5] 2011학년도 2학기 최우수과목 인증패. 조선대학교 총장 표창.
[4] 2011학년도 1학기 최우수과목 인증패. 조선대학교 총장 표창.
[3] 2010년 제43회 과학의날 표창. 교육과학기술부 장관 표창.
[2] 2009 올해의 청소년 도서 선정(한국출판문화협회, 한국출판문화진흥재단).
[1] 1998 서울대학교 우등급 졸업.

연구수행

[25] 지역 기반 과학교육 방안 연구: 개념화와 예비과학교사 교육프로그램 개발을 중심으로. 2022.07.-2024.6. 한국연구재단. 공동연구원.
[24] 과학교육 연구 논문의 초록 작성 유형 분석. 2021.01.-2021.12. 조선대학교. 연구책임자.
[23] 과학영재학생이 작성한 논문의 서론 분석. 2020.04.-2021.03. 조선대학교. 연구책임자.
[22] 비형식 과학교육 및 과학문화교육 학술 논문의 장르 분석. 2018.01.-2018.12. 조선대학교. 연구책임자. [21] 예비과학교사의 변화역량 함양을 위한 셀프스터디 기반 반성적 실천 전략(RPUS)의 개발 및 적용.2017.11.-2019.10. 한국연구재단. 연구책임자.
[20] 전자기학에서 장의 표상과 정성적 이해의 관계. 2016.01.-2016.12. 조선대학교. 연구책임자.
[19] 교사교육에서 셀프스터디(self study)를 통한 반성적 교수학습 전략의 개발 및 적용: 물리 교사양성 과정을 중심으로. 2015.11.-2016.10. 한국연구재단. 연구책임자.
[18] 셀프스터디 기법을 활용한 사범대생의 진로 결정 과정 분석. 2015.10.-2016.09. 조선대학교. 연구책임자.
[17] 과학 관련 전시관의 텍스트 자료 분석을 위한 도구 개발 및 적용. 2014.10.-2015.09. 조선대학교. 연구책임자.
[16]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탐구형 교과의 성취기준 분석. 2014.07.-2015.06. 조선대학교. 연구책임자.
[15] 학교 밖 과학 문화 교육 관련 인쇄물의 특성 분석. 2014.01.-2014.12. 조선대학교. 연구책임자.
[14] 창의적인 교구 개발 활동이 예비 물리 교사의 전공 전자기 학습에 미치는 영향. 2013.05.-2015.04. 한국연구재단. 연구책임자.
[13] 사회 연결망 기법을 이용한 대학생의 전자기 개념 분석. 2013.04.-2014.03. 조선대학교. 연구책임자.
[12] 일반물리학 수강생의 전자기장 개념 분석. 2012.04.-2013.03. 조선대학교. 연구책임자.
[11] 예비교사의 기초 전자기학 개념 분석. 2012.04.-2013.03. 조선대학교. 연구책임자.
[10] 과학 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예비 물리 교사의 인식. 2010.04.-2011.03. 조선대학교. 연구책임자.
[9] 과학 교과서의 예시 유형 분석틀 개발. 2010.01.-2010.12. 조선대학교. 연구책임자.
[8] 초등학교 1, 2학년 통합 교과 교육과정 개정 연구. 2009. 9.~2009.12.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공동연구원.
[7] 수학·과학 교육 경쟁력 강화를 위한 수학·과학교육 내실화 방안 연구. 2008. 7.~2008.12. 교육과학기술부. 공동연구원.
[6] 물리학습 다차원 연구모임. 2007. 8.~2008. 7. 한국학술진흥재단. 공동연구원.
[5] 물리학습 다차원 연구모임. 2006. 7.~2007. 6. 한국학술진흥재단. 공동연구원.
[4] 실험 탐구 중심 과학교재 개발. 2005. 5.~2006. 2. 한국과학문화재단. 물리팀 기획개발위원.
[3] 탐구 실험중심의 중등과학교육 활성화를 위한 연구개발. 2005. 3.~2005.12. 교육인적자원부. ‘일과 에너지’ 단원 연구진.
[2] 중등 과학교수-학습활동에 사용되는 예시의 분석 및 개선방안. 2002.12.~2003.11. 한국학술진흥재단. 공동연구원.
[1] 중등 과학 교원 양성을 위한 음향학 및 유체 교육 교재 개발 연구. 2001.11.~2002.10. 한국학술진흥재단. 공동연구원.

연구분야

전자기학교육, 과학과 교육과정, 표상, 셀프스터디, 논문 작성법 등

연구과제

(연구 수행 참조)